일상에서 터득

1인 평균 140만원,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신청 안하면 못 받습니다.

lazyblogger 2024. 8. 18. 22:43

주변을 보니 점점 나이가 들어가며 어쩔 수 없이 이래저래 병원을 찾는 지인들이 많아지는게 느껴집니다. 다행히 저는 건강한 편이라 매년 건강보험료 환급을 신청하면 2천원 정도의 귀여운 환급금을 받고 있는데요. (아아 한잔은 사먹을 수 있다!) 보통은 1인 평균 건강보험료 환급금이 140만원이나 되는데, 이게 신청하지 않으면 못받는 돈이라서 꼭꼭 매년 신청하셔야 합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이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기본적으로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하게 되어 있는데요. 내가 내는 건강보험료 액수는 나의 소득과 재산 등을 고려해서 정해집니다. 이직, 퇴사 등으로 인해 소득에 변동이 있거나, 소유재산에 변동이 생기면 당연히 건강보험료 액수도 조정되겠죠? 이렇게 소득과 재산에 변동이 생기면 내야 할 보험료 액수도 조정되고, 연간 최대로 내는 병원비 액수도 조정됩니다. 이 금액을 본인부담상한액이라고 해요. 

 

작년에 소득이나 재산 내역에 변동사항이 발생했다면 건강보험료와 본인부담상한액도 변동되는데요. 이걸 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간으로 다 반영하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소득과 재산 내역 변동에 따른 건겅보험료와 본인부담상한액을 그 다음해에 확정짓고, 더 낸 보험료나 본인부담금이 있다면 환급금 신청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도 병원비 본인부담상한액

소득분위에 따라서 내가 내야 할 연간 병원비(+약국 비용 포함) 최대 액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분위는 가장 저소득층, 분위 숫자가 올라갈수록 고소득층입니다.)

  일반 요양병원 입원일수 120일 초과시
1분위 87만원 138만원
2~3분위 108만원 174만원
4~5분위 167만원 235만원
6~7분위 313만원 388만원
8분위 428만원 557만원
9분위 514만원 669만원
10분위 808만원 1,050만원

 

소득분위에 따라서 최대로 부담해야 하는 병원비가 꽤 차이가 나죠? 혹시 요양병원에 입원해 계신 가족들이 있다면, 요양병원 입원일수가 120일이 초과하는 경우에는 부담해야 하는 병원비가 더 많다는 걸 유의하셔야 할 것 같아요. (본인이 직접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을 못하는 상황이라면 대리 신청도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건강보험료 환급금을 받는 원리는 이렇습니다. 나의 소득분위가 6~7분위라면, 일반적으로 내가 부담해야 하는 병원비 상한액은 313만원이 됩니다. 그런데 내가 작년에 병원비와 약값으로 총 400만원을 썼다면, 본인부담금보다 더 낸 87만원은 올해 신청해서 환급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만약 요양병원 입원일수가 120일 초과한 내역이 포함되어 있다면 상한액은 388만원으로,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은 12만이 됩니다.

 

내 소득분위가 몇 분위인지 몰라서 받을 건강환급금이 있는지 파악하기 어려우신가요? 공단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조회만 해보셔도 환급금 가능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조회만이라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은 발생한지 3년이 지나면 그대로 소멸된다고 하니 얼른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죠?

 

 

✅️ 본인부담금 제외 항목 : 내가 병원비로 냈더라도 본인 부담금 계산할 때 반영하지 않는 병원비 항목이 있어요. 혹시 해당되는 항목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 비급여, 선별 급여, 전액 본인 부담, 임플란트, 상급 병실(2-3인실) 입원료, 추나요법, 상급 종합병원 경증 질환 외래 초진 및 재진

건강보험료 환급금 조회 및 신청하기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https://www.nhis.or.kr)에 접속합니다.
2. 화면 중간의 '자주 찾는 서비스' >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하세요.
3. '간편 인증 로그인' 또는 '금융인증서 로그인' 후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바일에서 'The건강보험' 어플을 다운받으셔도 동일하게 환급금 조회 및 신청하실 수 있어요.

 

📍iOS(애플) The건강보험 앱 다운받기

📍안드로이드 The건강보험 앱 다운받기

 

✅️ 온라인 신청이 어렵다면?

  • 전화 : 1577-1000
  • 팩스/우편/지사방문 : 나의 거주지역 보험공단 지사를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 가족 대신 신청하려면?

진료를 받은 사람의 위임장과 신분증을 가지고 소속지역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퇴사 통보 기간 30일 꼭 지켜야 할까? (당일 & 7일전 퇴사 통보 후기)

'근로자는 퇴사하기 최소 30일 전 퇴사 의사를 사측에 전달해야 하고, 그러지 못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일반적인 근로계약서는 최소 30일 전에는 퇴사 의사를 밝혀야 한다고 쓰여져 있

lazyblogger.neverlosefun.com